2023년 고양이 사료 추천 순위 10년차 집사가 알려드려요

고양이 사료를 추천 해 드리겠습니다. 저의  고양이가 올해 10살이 되었습니다. 그러니 저도 고양이와 함께한 시간, 고양이 집사로 살아온 시간이 10년이 된다는 뜻입니다.

고양이를 반려동물로 맞이할 때 그리고 과정에서도 늘 신경쓰이는 것이 사료의 선택입니다. 고양이는 사람과 달리 먹는 것의 종류가 한정되어 있습니다.

특히 어릴때 사람음식과 멀어지게 교육을 시켜놓으면 나중에는 고양이 사료와 간식 두가지만 먹게 될 뿐입니다.

그래서 가장 고민이 되는 것이 바로 고양이 사료의 선택입니다. 2023년 고양이 사료 추천 순위와 장단점 그리고 구매요령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고양이 사료 추천 5가지


1. 로얄 캐닌

첫번째 고양이 사료 추천 제품은 로얄캐닌 사료입니다.

로얄캐닌의 가장 큰 장점은 범용성입니다. 사료 가격을 기준으로 보아도 아주 비싼 편도 아니고 산 편도 아닙니다. 재료가 매우매우 좋은 편도 아니지만, 그렇다고 아주 나쁜 편도 아닙니다. 즉 고르기 애매할 때 구매하면 두루두루 잘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고양이의 경우 사료를 가리는 경우도 많습니다만, 로얄캐닌은 크게 고양이 사이에 호불호가 갈리는 것은 아닌 느낌입니다.

제품의 종류도 매우 다양한 편입니다. 연령별 나뉘어져 아기 고양이 용도 있고, 성묘용도 있습니다. 노령인 고양이를 위한 제품도 나옵니다. 고양이 종류별로 제품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샴고양이, 페르시안과 같이 고양이에 따라서 필요한 영양소를 구분하고 영양성분을 추가하는 형태로 제품을 구성합니다.

특히 어린고양이의 경우에는 성장성이 중요합니다. 1차 성장시기라고 할 수 있는 4개월 까지는 에너지가 높은 형태의 구성이고 이후에는 소화가 잘되는 내용물로 구성하였습니다.


2. 테이스트오브더 와일드

테이스터오브더와일드

두번째 추천제품은 테이트스 오브 더 와일드 입니다.

자연그대로의 맛으로 승부한다는 사료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상품이 나와 있지만 추천하는 상품은 송어 앤 훈제연어 고양이 건식사료입니다.

이 제품의 특징은 먼저 고양이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인 칼슘과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 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고양이가 노화 될수록 무릎관절 등이 약해지는 경우가 많은데 미리미리 관련 영양소가 들어간 식품을 사료로 섭취하면 좋습니다. 제품명에서도 나와 있듯이 송어가 주메뉴로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송어로 부족한 영양소를 연어로 보충합니다. 연어가 줄수 있는 영양소중 대표적인것은 DHA와 오메가3입니다. 아울러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까지 추가로 급여하는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고양이가 체내에서 생성할수 없는 영양소로 알려진 타우린을 공급할 수 있게 해줍니다. 타우린의 부족은 노화에 따라 장기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눈 건강과 심장 그리고 털관리까지 생각한다면 타우린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은 꼭필요합니다.


3. 하림 펫푸드

하림펫푸드

최근 고양이 강아지사료는 사람이 먹을수 있는 음식으로 만들었다는 것이 마케팅 포인트인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사람이 먹을수 있다는 것은 고양이 사료등급표를 확인하지 않아도 안심할 수있다는 것을 직접적으로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세번째로 추천하는 고양이 사료는 하림 펫푸드에서 나온 더리얼 그레인 프리 제품입니다.

하림은 닭고기로 관련하여서는 우리나라의 메이저오브메이저 업체입니다. 신규 사업진출로 강아지와 고양이 사료쪽으로 잡아 런칭한 제품입니다. 가장 강조하는 부분은 사람이 먹을수 있는 재료인 Human Grade 원료를 사용했다는 것입니다.

특히 생고기를 함유하여 신선도를 높였고, 헤어볼을 관리할 수 있도록 섬유소를 포함하였으며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있는 원료는 제외하여 원료에서 다른 제품과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동물농장 등에서 PPL로 많이 등장하고 있고, 광고도 많이 진행하며, 혜택도 많이 주는 편이어서 한번 급식을 해보아 내 반려묘의 기호를 살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4.내츄럴 발란스

내츄럴 발란스

네번째 캣사료 브랜드는 내츄럴 발란스 입니다. 네츄럴 발란스는 앞선 첫번째 사료였던 로얄캐닌과 비슷한 위치의 사료입니다. 다양한 제품군이 준비되어 있고, 전연령 모든 고양이에게 먹일수 있는 제품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사실 십묘십색이기 때문에 고양이마다 식성도 다르고 필요한 영양소도 상이합니다. 어떤 고양이는 어릴때 한번 선택한  사료만을 먹고 다른 종류의 사료는 입에도 대지 않는 반면 어떤 고양이들은 사료을 바꾸는데 전혀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고양이의 성장과 노화에 따라서 그리고 건강상태에 따라서 필요한 영양소를 보고 사료를 자주 교체해주는 것도 건강을 지키는데 필요한 일입니다. 네츄럴 발란스 역시 식이섬유와 오메가6의 일종인 리놀렌산 그리고 다양한 식이섬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히 단백질과 콜라겐, 리보플라빈이 포함된 닭고기와 연어를 주 재료로 사용하여 전연령의 고양이에게 급식할수 있습니다.


5.오리젠

마지막 순위의 추천제품은 오리젠(Orijen)입니다. 오리젠은 앞선 네 제품보다 가격대가 조금 있는 편입니다. 외국제품이면서 그만큼 재료부분에서 고급재료가 사용되어 신뢰하는 집사님들이 많은 편입니다.

사료등급에 민감한 분 그리고 가격대보다는 품질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선택하는 브랜드 사료입니다. 단백질과 탄수활물의 구성이 적절한지, 사용된 단백질용 고기가 신선육을 사용하여 보존제를 사용하지 않았는지, 천연재료 사용이 되었는지를 모두 따지신다면 오리진을 선택하시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단점이라면 처음 소개한 바와 같이 가격대가 비싼편입니다. 하지만, 재료구성을 생각하면 비싼편이 아니라고 말씀하시는 집사님들도 많다는 점을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고양이 사료 선택하는 방법

고양이 사료를 선택하는 방법은 여러가지 기준이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애묘인 자신과 반려묘에 기준을 두고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먼저 고양이를 기준으로 생각해보면, 우선 고양이가 잘 먹어야 합니다. 잘 먹는다는 것은 사료를 먹을 때 즐겁게 먹는다는 뜻입니다. 고양이를 잘 살펴보면 먹고있는 사료를 좋아하는 지 그닥 좋아하지 않는지 알 수 있습니다.

고양이에게 사료는 먹고 있는 음식의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간식도 줄수 있겠지만, 우선 밥이 맛있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러니 고양이가 좋아하는 사료를 골라야합니다. 사료 샘플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으니 잘활용하면 좋습니다.

두번째는 고양이 집사의 성격입니다. 고양이 집사가 최고의 제품을 고양이에게 주고 싶다고 한다면 가격대를 높이고 모든 영양소를 비교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여러가지 기준이 있겠지만, 외국제품 그리고 고가의 제품이 좋은 사료입니다.

좋은 기사 : 당신의 고양이가 자주 토하나요?

하지만, 고양이에게 최고는 즐겁게 식사하는 것이다 정도의 수준으로 낮춘다면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사료만으로 충분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구매한다는 것은 이미 검증을 마쳤다고 판단해도 되기 때문입니다.

다만, 고양이의 건강과 직결된 상태라면 영양소를 챙겨서 급여해야 합니다. 관절이 좋지않은지, 시력이 좋지 않은지. 헤어볼을 토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지 않은지 등을 잘 살펴서 그에 맞는 식사와 영양제 등을 공급하는 것이 제일 중요한 일이라 하겠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